기법

해상교통현황조사

▶ 해상교통흐름 실태조사

  • 해양수산부 GICOMS 자료 혹은 최소 72시간 이상의 현지 해상교통조사 실시
  • 대상해역의 해상교통현황 실태 조사

▶ 해상교통 통항특성 분석

  • 대상해역의 교통흐름 및 교통 특성 분석
  • 톤수별 및 선종별 분석 수행 및 각각의 항적도 제시
  • 시간대별 평균 통항량 및 피크타임 통항량 분석 및 평가
  • 해상교통량 정류 또는 개선 방안 제시

▶ 해상교통 혼잡도

  • 항로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해상교통량 대비 현재교통량 비율을 정량적으로 평가
  • 해상교통안전진단 해상교통 혼잡도 평가 적용기술에 명시된 항로별 해상교통 혼잡도를 평가
  • 대상 해역에 대한 평균 및 피크타임 해상교통 혼잡도 평가

해상 교통류

▶ 해상 교통류 평가

선박 통항과 유사한 조선환경을 설정(선종별 출현빈도, 선박크기 및 경로 등)하여 현실적 충돌위험도 및 잠재적 충돌위험도를 분석함으로써 해역 안전성 평가의 정량적인 결과 및 위험해역 도출 결과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해소방안 제시

  • 해상교통상황 모델링 및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수행
  • 운항자의 조선부담감 평가

선박운항 시뮬레이션

▶ 선박운항 시뮬레이션

  • 국제 인증된 3차원 Full Mission시뮬레이터 장비를 이용하여, 대상사업의 공사 등이 완료된 상황에 대한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수행
  • 대상 선박 모델링 (형상 및 조종성능)
  • 대상 해역 모델링 (대상 사업지 공사 완료 상황, 공사 진행 중 상황 등)
  • 대상 해역 환경 모델링 (조류, 바람, 수심, 파랑 등)
  • 대상해역의 도선사 외 전문가가 선박운항자로 참여하여, 선박운항 시뮬레이션을 통해 대상 사업지의 해상교통 관점에서의 안전성을 평가

계류안전성

▶ 계류안전성 평가

  • 환경외력과 선박 및 계류특성 등을 고려한 계류해석을 통하여 계류삭 체결 및 환경조건에 따른 민감도 분석,
  •    하역 및 계류한계 분석을 수행하고 대상선박이 대상부두에 안전하게 계류할 수 있는 한계조건을 평가
  • 환경외력을 고려한 대상선박의 계류삭 장력, 대상부두의 계선주, 방현재 한계하중 등을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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